안녕하세요. 박수칠때더해라입니다.
이번 리뷰로 만나보실 상품은 [OZONE RAGE 7HX Virtual 7.1CH]입니다.
최근에는 모든 분야에서 평균적인 능력을 보여주는 사람보다 특화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그리고 개성이 없는 사람은 쉽게 잊혀집니다. 이런 점은 상품이라고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쿨러를 예로들면 다른 점은 몰라도 소음하나는 확실히 잡는 쿨러, 소음은 나더라도 온도는 확실히 잡는 쿨러로 나눌 수도 있겠네요. 물론 둘을 확실히 잡는 쿨러가 있다면 좋겠지만 가격이 비싸지는건 당연하겠죠? 이 둘 사이에 놓인 어중간한 쿨러들의 판매는 매우 힘들어질겁니다. 그리고 흔한 쿨러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잊혀질겁니다.
게이밍 기어라는 상품도 그런 범주에서 출발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게임이라는 컨텐츠에 특화된 상품! 그리고 그 특화된 상품은 당신의 게이밍 환경을 승리에 한발 다가가게 구성해줍니다.
게이밍...최근 많은 발전을 해온 게임은 화려한 그래픽으로 현실감이 뛰어납니다. 사운드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레이싱 게임에서는 터질 것 같은 엔진소리로...레이서가 되게 도와주고
RPG에서는 웅장한 BGM으로...판타지 속 주인공이 되는 착각에 빠지고
FPS에서는 실제와 같이 빗발치는 총탄소리로... 유저들을 전장 속 가상현실로 끌어들입니다.
특히 FPS에서는 360도 전방향 그리고 상대와의 거리감이 중요합니다. 보이지 않는 상대라도 소리는 그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이 때, 사운드의 방향성이 중요합니다. 2CH에서는 좌우의 구분이 다 입니다.
약간의 표현은 가능하겠지만 전후좌우 360도의 전방향을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은 가상 7.1CH를 지원하여
당신을 전장의 한복판으로 인도하고 최후의 생존자로 만들기위해 태어났습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을 만나보시죠.
1. OZONE RAGE 7HX Virtual 7.1CH 패키지
먼저 전체적인 패키지는 블랙과 레드의 조화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좌우부분에 투명한 플라스틱 포장으로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의 디자인이 노출되도록 하였습니다.
전면에는 제품의 특징들이 아이콘화되어 표현되어 있습니다.
7.1CH /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 XL사이즈의 이어패드 / 탈부착 가능한 마이크
패키지 좌우에는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의 이어패드 부분이 노출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의 특징이 이미지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상품 스펙이 적혀있는데 한국어로도 표기되어있습니다.
패키지의 상단과 하단입니다.
깔끔하게 OZONE 브랜드에 관한 정보만 있습니다.
[OZONE RAGE 7HX Virtual 7.1CH] 패키지 동영상 리뷰
2. OZONE RAGE 7HX Virtual 7.1CH 구성품
패키지 박스 안에는 OZONE RAGE 7HX Virtual 7.1CH과 완충제 역할을 하는 붉은색 플라스틱케이스.
드라이버 CD, 마이크 부, 사용자 설명서, 퀵 가이드가 있습니다.
OZONE RAGE 7HX Virtual 7.1CH 드라이버 CD입니다.
OZONE RAGE 7HX Virtual 7.1CH 사용자 설명서 입니다. 안에는 드라이버 설정 시 참고 사항들이 있습니다.
OZONE RAGE 7HX Virtual 7.1CH 퀵 가이드 입니다. 한국어로도 나와있습니다.
마이크 부입니다. 붉은 색 LED등이 있고 단자는 금도금이 되어있습니다. 선은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고정됩니다.
완충재 역할을 하는 케이스에는 고정장치가 되어있으니 풀고서 빼주시기 바랍니다.
3. OZONE RAGE 7HX Virtual 7.1CH 디자인
전체적으로는 검정색 배경에 붉은색이 포이트로 들어간 디자인입니다.
측면 디자인은 필자가 느끼기에는 뱀의 머리 사두모양처럼 느껴졌습니다. 뱀의 해를 노리고 나왔으려나...
헤드밴드 부분은 (인조)가죽으로 되어있습니다. 상단 부분에는 OZONE 글자가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매우 부드럽고 쿠션감이 뛰어납니다.
마이크로텍스쳐 소재의 XL사이즈 이어패드와 안쪽 사진입니다. 마감상태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부분은 홈이 있어서 그 홈끼리 맞춰서 끼우시면 됩니다.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리모콘 입니다.
리모콘에는 오존 마크와 브랜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음량 조절부와 음소거버튼, 마이크 on/off 버튼, 6개의 레드 LED가 있습니다.
노이즈 필터와 금도금 USB2.0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길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전원 연결 시 위와같이 RED LED가 점등됩니다.
OZONE RAGE 7HX Virtual 7.1CH 디자인 동영상 리뷰
4. OZONE RAGE 7HX Virtual 7.1CH 사용환경 설정
OZONE RAGE 7HX Virtual 7.1CH는 컴퓨터에 연결 시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아서 일반 2CH 헤드셋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의 진정한 성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OZONE RAGE 7HX Virtual 7.1CH 패키지에 구성되어있는 전용 드라이버 CD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습니다.
메인 설정에서는 채널 설정과 음량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믹서에서는 스피커와 마이크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효과에서는 여러가지 음향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매직 보이스에서는 마이크에 여러 변조가 가능합니다.
정보에서는 OZONE RAGE 7HX Virtual 7.1CH에 내장된 사운드칩셋 정보와 드라이버 등 여러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컴퓨터] - [속성] - [장치관리자] -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에서 USB 사운드 장치에 OZONE RAGE 7HX Virtual 7.1CH가 정확하게 인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제어판] - [소리] - [USB 사운드 장치의 속성]을 확인하면 다중CH 구성이 가능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OZONE RAGE 7HX Virtual 7.1CH 필드 테스트
1) 동영상 감상
필자가 가지고 있는 다중 CH 동영상인 '퍼시픽'을 감상하였습니다.
'퍼시픽 동영상'은 6CH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기본 설정은 채널이 6CH에서 2CH 출력이 설정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팟플레이어'의 [음성] - [기본 음성 출력 장치] 를 [USB 사운드 장치(OZONE RAGE 7HX Virtual 7.1CH)]로 변경하고
[음성 출력 채널]을 [7.1CH] 혹은 [원본(입력) 그대로 출력]을 설정하면 다중 CH 환경에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감상평 : 일단 처음 느낀점은 주변 효과음의 표현이 강조된 느낌이 강하다! 입니다. 폭발음과 총탄의 방향과 거리감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서 대사가 너무 가볍게 들리는 기분입니다.
편하게 대화하는 상황에서는 거부감이 없으나 전장에서 고함을 지르는 부분에서는 주변 효과음들에 비해서 고함부분이 너무 가볍게 느껴지는 괴리감이 들었습니다.
저음대가 강조되어 있기에 고음부분을 함께 들을 시 차이점이 확실히 느껴져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2) 음악 감상
음악은 [김경호 - 비정], [더크로스 - Don't cry], [maroon5 - Give A little more]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감상평 : [김경호 - 비정]의 경우, 고음 부분을 들어가면서 소리가 뭉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고음부분의 표현력이 살짝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더크로스 - Don't cry]의 경우는 저음부분이 많이 강조된 느낌이 강해서 그런지 초반 저음부분의 전달력이 살짝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저음부분보다 중고음부분이 더 깔끔히 느껴졌습니다.
비정과 Don't cry의 경우 서로 다른 느낌을 받아서 신기했습니다. (고음부분에서 아쉽다가 고음부분이 더 편하다니...)
[maroon5 - Give A little more]는 시작 반주가 꽤 빠르게 진행되고 쿵쿵 낮은 비트에 몸을 흔들기 좋은 곡이라 생각합니다.
전반적인 곡의 분위기는 밝고 적당히 빠른 리듬감이 기분을 신나게 하는 곡이죠. (가사는 그리 신나지는 않지만...)
특별히 고음과 저음이 유지되는 곡이라 즐겁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낮게 깔리는 비트가 강조되는 느낌이라 더 신나게 듣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일반 2CH와 가상 7.1CH를 비교해서 들을 시 소리의 울림이 더 강해져서 음감용으로는 추천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제가 막귀에 과장된 음향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오래 듣고 있다보면 귀가 피곤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일반 2CH 설정으로 들을 시에는 비교적 편하게 들었습니다.
3) 게이밍
현 FPS 중에서 최고의 전장을 선사하는 게임 중 하나인 배틀필드3을 플레이해보았습니다.
사운드 설정은 헤드셋 / 향상된 스테레오 모드 끄기 입니다.
동영상을 감상할 때보다 인물들의 대화는 거부감이 없이 잘 전달되는 느낌입니다.
주변 인물들이 대화할 때 제가 자리를 이동하면 [OZONE RAGE 7HX Virtual 7.1CH]으로 들리는 위치가 변화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내에서의 전투와 넓은 곳에서의 전투, 탈 것을 조종할 때의 음향효과 모두 현실감이 뛰어나다고 느껴서 놀라웠습니다.
공간감과 방향성, 거리감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2.1 우퍼 스피커에서는 느끼기 힘들었던 사운드감을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6. OZONE RAGE 7HX Virtual 7.1CH 실험실??
1) 진짜 360도에서 소리가 들리는걸까?
필자는 조금의 소리라도 미리 준비하고 있기에...
아니면 OZONE RAGE 7HX Virtual 7.1CH 의 필드테스트로 최면(?)이 걸린 경우도 있으니
7.1CH에 생소한 어머니께서 객관적인 말씀을 해주실 것 같아서 부탁드렸습니다.
실험 결과 저도 느끼지 못한 부분을 말씀해주셨습니다.
7.1CH의 소리가 전후좌우에서 들리는게 아니라 위옆아래에서 들리는 듯한 느낌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전방 사운드는 마치 눈앞이 아니라 이마쪽에서 나는 소리...
좌후방 사운드는 왼쪽 아래에서 나는 소리 같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좌우 소리는 확실히 구분해주셨고 전방과 후방 사운드는 두번씩 더 들려드렸을 때
'이 소리가 '더' 아래(뒤)에서 나는 소리 같다.'라고 구분해주셨습니다.
대체적으로 거의 다 구분해내셨습니다. 이정도면 OZONE RAGE 7HX Virtual 7.1CH 의 표현력은 괜찮은 편인 것 같습니다.
2) 안경 쓴 당신 헤드셋이 불편한가?
(위의 혐짤 죄송합니다...헤드셋 착용 2시간정도 경과 사진 입니다.)
필자는 안경을 착용하고 있어서 본래 헤드셋을 굉장히 불필요하게 여기는 편입니다.
한시간 정도 착용하면 귓등쪽과 귀 윗 뿌리 부분(여자처럼 머리 넘기는 부분)이 눌려서 아픕니다.
이전에도 괜찮은 이어패드를 가진 상품을 필테해봤지만 OZONE RAGE 7HX Virtual 7.1CH 는 느낌이 더 다르다 느꼈습니다.
마이크로택스쳐를 사용해서 그런지 가죽 이어패드를 가진 제품보다 땀이 없습니다.
이어패드의 모양이 O모양이 아니라 위아래로 긴 직사각형에 가깝습니다. 귀 전체를 감싸줍니다.
헤드밴드 부분의 조임이 강하지 않아 귀의 압박이 심하지 않습니다.
(이 점은 헤드폰의 고정과 상반되는 점이라 나쁠수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더 좋은 점이라 생각합니다.)
3) 헤드셋? 잘들린다고 다가 아니다. 내 목소리를 들어라?!
헤드셋을 사용하는 이유는 듣기위해서도 있지만 마이크의 기능도 크게 작용합니다.
그래서 간단히나마 OZONE RAGE 7HX Virtual 7.1CH 의 마이크를 테스트해봤습니다.
위 MP3은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의 마이크를 윈도우7 보조프로그램 녹음기로 녹음한 음성입니다.
처음에는 마이크 증폭기능 비활성화 / 중간에 활성화 / 다시 비 활성화 순서로 진행됩니다.
원본은 꽤 깔끔하게 녹음이 되었는데 MP3 추출을 거치면서 살짝 커진 느낌이 나지만 감안해주시고 대충적으로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의 마이크가 이렇구나,,,여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친구와 오랜만에 대화를 나눴습니다. 원래는 전화로 먼저 연락을 하였는데 이야기가 길어지면서 통화비의 압박에 음성채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친구의 말로는 깔끔하게 잘 들린다고 하였습니다. 제가 쓰는 기계식 키보드의 소리까지 들린다고 하는 정도이니 감도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음성채팅은 마이크의 절대적 성능보다는 채팅프로그램의 성능도 많이 좌우되기에 참고 사항으로만 여겨도 되겠습니다.
7. OZONE RAGE 7HX Virtual 7.1CH 총평
지금까지 저와 함께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을 살펴보셨습니다.
필드테스트에서 동영상 감상과 음악감상에서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지만
OZONE RAGE 7HX Virtual 7.1CH는 게이밍 기어입니다.
게임 테스트 부분에서는 굉장한 만족감을 주었으니 OZONE RAGE 7HX Virtual 7.1CH의 임무는 훌륭했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장시간 게임을 하면서 느낀는 편안한 착용감과 다중채널에서 느껴지는 현실감이 이름값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듯합니다.
OZONE RAGE 7HX Virtual 7.1CH 의 특징으로는
가벼움.
스타일리쉬한 디자인과 거기에 어울리는 RED LED.
편안한 착용감. (헤어밴드, 이어패드 쿠션, 길이조절 등)
7.1채널 지원으로 인한 현실감있는 방향성과 거리감, 공간감.
중저음 특화 사운드. (여러 효과음 표현에 맞춰진듯한)
하지만 장점만 있는 제품은 아닙니다. 모든 제품은 개선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더 좋은 제품의 밑걸음이 되는거겠죠 ^^
다음 제품에서는 추가되었으면 좋겠다~싶은 점은
리모콘 클립.
(리모콘을 놓아둘 곳이 마땅치 않아서 책상 위에서 흘러내리기라도 하면 덜렁거리는 리모콘이 갑자기 무거워지는 느낌이라서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헤드셋 길이 조절부 단계표시.
(헤드셋의 길이를 조절할 때 걸리는 위치가 단계적으로 있지만 시각적으로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좌우길이를 맞출 때 숫자를 외우면서 뽑아야합니다. 시각적으로 쉽게 좌우 대칭을 맞출 수 있었으면 좋았겠습니다.)
'IT 필드테스트/리뷰 > 사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드셋 헤어밴드 인조가죽 리폼 - 내 헤드셋은 내가 고친다! (0) | 2018.03.28 |
---|---|
이메이션 Virtual 7.1CH USB Headset PCH-7100 나의 작은 7.1채널 홈시어터 (0) | 2012.10.29 |
브리츠 Britz BR-3500 황금빛 사운드에 몸을 맡긴다. (0) | 2012.06.27 |
Canston LX-350 Renovatio 음악은 스타일을 타고 온다. (0) | 2012.06.26 |